공지사항

공지사항 - 글읽기
제목 [공지] 2019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소식(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남부지사)
작성일시 2019.10.29 조회수 24
첨부파일
2019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 

㈜엠스텍 학습기업부문 최우수상,  메리티움㈜ 학습근로자부문 우수상 수상


2016년 본교가 Off-jt 위탁을 맡은 ‘㈜안스베이커리’  동일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남부지사(지사장 김록환)는 9월 직업능력의 달을 맞이하여 고용노동부와 공단이 지난 9일 개최한 「2019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서울시 금천구에 소재한 ㈜엠스텍이 학습기업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메리티움 조혜영 근로자는 학습근로자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경진대회는 우수사례 발굴과 성과 홍보 및 확산을 위해 올해 6번째로 개최


2014년부터 시행된 일학습병행 제도는 2019년 7월까지 전국적으로 1만4천7백여 개의 기업과 8만 6천여 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였고, 서울남부지사 관할지역에서는 921개 기업과 8,672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였습니다.
※  일학습병행 : 기업이 청년 등을 先채용 후, 체계적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보완적으로 학교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키는 현장 중심의 훈련제도


<학습기업 부문 최우수상> (주)엠스텍


빠르게 변화하는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인재에 대한 투자는 필수적이었다. 그 해답으로 일학습병행을 찾은 (주)엠스텍은 ’15년부터 꾸준히 일학습병행을 수행해 왔다.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최신 지식, 기술 등 습득을 위하여 기술 동향을 반영한 훈련과정 업데이트와 학습자료집 보완을 진행했고 기업현장교사에게도 관련 자격증 응시료, 교재 등을 지원했다.

추가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일학습병행을 중단하자는 의견이 나왔을 때에는 기업에 나오는 지원금을 인센티브 재원으로 활용하여 일학습병행이 모든 구성원에게 보상이 됨을 인지하도록 했다.

그 결과 (주)엠스텍은 역량 개발을 희망하는 근로자가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바뀌었다. 일례로 비전공자였던 최진철 주임은 전공자들도 어려워하는 외부평가(SW테스트_L4)에 단번에 합격했고 현재는 최연소 조직 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18년 (주)엠스텍의 학습근로자 퇴사율은 일반근로자 대비 11%p 낮았다.


<학습근로자 부문 우수상> 메리티움



학습근로자 부문 우수상 수상자 조혜영씨는 다른 분야에서 근무하다 SW테스팅 전문기업인 메리티움에 입사하였고,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어려움을 겪던 중 회사에서 실시하고 있던 일학습병행 훈련에 참여하게 되었다.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JT)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과정 종료 후 외부평가도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였다. 

일학습병행 훈련 전에 비해 테스트케이스 작성 개수와 결함 도출 개수가 6배 가량 증가하는 등 훈련의 결과가 업무성과로 이어졌으며, 인사평가 점수가 30% 향상되는 등 회사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조혜영 씨는 일학습병행 훈련을 통해 테스팅 프로세스 전반을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앞으로 SW컨설팅/정보시스템 감리업무까지 해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목록으로